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에서는 어떤 카드 브랜드가 좋을까? 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JCB, UPI

신용카드

by 절믄이 2019. 6. 12. 08:00

본문

해외결제에 좋은 신용카드를 추천드리고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에 대해 글을 썼으면서 정작 카드 브랜드에 대해서는 알려드리지 않았던 것 같아요. 브랜드사란 국제적으로 카드결제를 운용하는 회사를 지칭하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비자나 마스터카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신용카드 플레이트를 발급받으면 우측 하단에 VISA 라고 크게 쓰여있거나 빨갛고 노란 원 두개가 겹쳐진 마크가 그들의 표식이지요.

 

아시다 싶이 해외에서도 현금 혹은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와 다른점은, 해외의 경우 신용카드의 사용률이 국내에 비해 그렇게 높지 않으며, 그마저도 나라마다 특정 브랜드사의 점유율은 턱없이 낮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일부 국제브랜드사의 경우 결제가 되는 상점을 찾는게 정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외결제/직구를 앞두고 있다면 어떤 국제브랜드가 범용적인지, 그렇다면 다른 브랜드들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비자, 마스터카드 : 전 세계 어디서든 자유롭게
  • 프리미엄 브랜드 AMEX
  • JCB, UPI 브랜드는 뭐지?

 

대표 브랜드사 비자와 마스터카드

비자, 마스터카드 : 전 세계 어디서든 자유롭게

제가 해외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범용성' 입니다. 어디에서는 결제가 되고 어디에선 또 안된다면 차라리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편이 낫겠죠. 범용성이라 함은 전 세계적으로 그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범용성이 뛰어난 비자(VISA)와 마스터카드(MasterCard) 브랜드를 가장 선호합니다. 아래 도표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는 국제브랜드사입니다.(UPI는 그들만의 리그인 중국의 점유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국제 브랜드사 점유율 통계

또한 각 브랜드는 비자 프레스티지(VISA Prestige), 마스터카드 다이아몬드(mastercard diamond) 등의 프리미엄 등급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VIP 혜택이 필요하다면 각 브랜드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등급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AMEX

아멕스(AMEX)카드도 상당히 유명한 카드 브랜드사 중 하나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이 낮은 이유는 이들이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입니다. 아멕스는 고객에게 호텔, 쇼핑, 여행 등과 관련된 좋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신용카드 시장은 ‘이면시장’이라 하여 한쪽이 혜택을 보면 다른 쪽에서 손해를 보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으로부터 타사 대비 많은 수수료를 징수해야하기 때문에 그를 감수할 여력이 있는 호텔, 항공,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는 아멕스를 받아주지만 대부분의 상점에서는 선호하지 않는 것이지요. 종합하자면 특정 국가, 가맹점 신경 쓰지 않고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비자, 마스터카드를, 일부 가맹점에서 프리미엄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아멕스를 추천드립니다.

 

넘사벽 비자와 그 뒤를 따라잡는 마스터카드. 아멕스 힘내!!
AMEX로 대표적인 삼성카드 아멕스 그린

 


 

JCB, UPI 브랜드는 뭐지? 솔직히 처음들어본..

JCB는 일본의 은행 및 CB사가 연합해 만든 국제 브랜드입니다. 일본에서 발행되었으니 일본 내 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카드입니다.(그러나 일본은 대부분 현금결제를 선호한다는 슬픈 현실이..) 일본 여행을 가는 경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국내 카드사에서도 이들과 제휴하여 별도 브랜드를 만든다든가*, 프리미엄헤택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사용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여행/직구 예정이라면 한번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듣보아닌 듣보 JCB, UPI

신한은 JCB와 제휴해 URS라는 브랜드를 운용중인데, 연회비가 상당히 적습니다.

** 하나카드의 경우 JCB는 무조건 Gold혜택으로 발급됩니다 -> 아시아계 공항 라운지 무료

 

UPI는 유니온페이 혹은 은련카드로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중국에서 온 브랜드로 이 역시 중국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중국 여행객들이 많아지면서 중국인들이 많이 가는 여행지에서는 UPI와 계약된 가맹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곧 많은 가맹점에서 UPI로 결제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UPI사의 자체 프로모션으로 거의 모든 신용카드사에서 해외결제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고, UPI 브랜드로 발급되는 카드들은 연회비가 저렴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에 합리적인 가격과 상대적으로 높은 활용도를 생각했을 때는 UPI도 나쁘지 않은 선택같습니다.



 


 

이외에도 다이너스 클럽 등의 카드 브랜드가 있으나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들만 몇가지 추려 설명드렸습니다. 여행할 곳, 사용 범위등을 생각하시어 가장 적합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시어 감사합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